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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연구학교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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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개요

 가. 연구의 필요성

1) 사이버 폭력은 시공간 제약 없이 24시간 피해에 시달릴 수 있다는 점에서 폐해가 크며 지역 과 학교급을 넘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 범위가 넓고, 폭력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2) 사이버폭력의 유형은 사이버언어폭력, 사이버명예훼손, 사이버스토킹, 사이버성폭력, 사이 버 신상정보 유출, 사이버따돌림, 사이버갈취 등 7가지 유형(2016 한국인터넷 진흥원)으로 분류되는데 학생들이 이를 사이버폭력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교육 이 필요하다.

3) 제주 지역의 사이버폭력은 2016년 8건에서 2018년 36건으로 3년 사이에 네 배가 증가한 것으 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 3년 증가율(54.1%)과 비교해도 7배 가량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 어(국민일보, 2019.10.14.) 이에 대한 예방 교육이 절실히 필요함.

나. 연구의 목적

1)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고, 사이버폭력 피해 학생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2)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 영역과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에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수업 모형을 개발한다.

3)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체험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올바른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다. 연구의 문제

1) 학생들에게 사이버폭력의 폐해를 어떻게 알리고 교육할 것인가?

2)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적용 및 개발할 것인가?

3)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체험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 및 적용할 것인가?

4)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위한 여건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라. 연구 대상 및 기간

    1) 운영대상: 우리학교 1・2・3학년 학생

    2) 운영기간: 2020. 3. 1. ~ 2021. 2. 28. (1년간)

 

 

 

2

운영 과제 설정

주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운영 모형 개발

                                                                                                                                            

 

 

목적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운영 모형을 개발하여 폭력 없는 학교 문화를 형성한다.

                                                                                                                                            

 

 

운영

과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모형 개발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인프라 구축

 

 

1.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환경 및 여건 조성

2.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운영

과제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적용·모형 개발

 

 

1. 교과 시간을 활용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모형 개발

- 교사 동아리를 조직하여 실질적 활동과 운영을 확대

- 교과목별 관련 학습요소 추출하여 연간지도계획 수립.

- 교수·학습방안 연구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확대

2.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

- 자율활동 ; 학년별, 학급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

- 동아리활동 ; 사이버세상 지킴이 학생 동아리 활동 전개

- 봉사활동 ;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관련 봉사활동 발굴 및 교내외 학생 봉사활동 전개

- 진로활동 ;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관련 진로체험활동 전개

3. 학교행사를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

- 교내 체육대회, 학년말 학생축제 및 동아리발표대회, 학기별 꿈끼진로탐색 주간, 독서활동 결과 물대회, 3분스피치, 5분스피크업, 토론/논술대회, 문예/UCC창작대회 등

-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학생 작품 전시회

                                                                                                                                            

 

 

운영

과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1 학생 학교생활 적응 프로그램 운영

- 사이버폭력 피해 예방 및 파악 (학생부 협력)

- 사이버폭력 피해 학생 상담프로그램 운영(담임교사 및 상담교사)

관련 기관을 활용한 사제동행 체험프로그램 운영

2.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

- 동아리 활동(학생 정규동아리, 자율동아리, 교사동아리)

- 체육·문화 등 각종 체험활동 및 캠페인 활동 전개

                                                                                                                                            

 

 

기대

효과

 

1.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고 피해를 줄여 폭력 없는 학교 문화를 만들 것이다.

2.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사의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3. 사이버폭력 피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능력을 높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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