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정규동아리 조직 현황(52개 동아리)
연번 | 영역 | 동아리명 | 지도교사 | 활동 내용 | 활동 장소 |
---|---|---|---|---|---|
1 | 학술․문화 | 영미문화탐구반 | 한○○ | 영어권 국가의 문화를 주제별로 선정하여 탐구하고 내용을 공유하며 영어권 국가의 문화를 이해를 통한 영어 능력 향상 도모함. | 1-5반 교실 |
2 | 생각공유반 | 박○○ | 독서 활동을 통한 토론 및 신문스크랩, 발표 등을 통해 | 2-6반 교실 | |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함. | |||||
3 | 더포인트 | 오○○ | 진로 관련 기사와 학교의 다양한 행사 및 활동에 관한 기사를 작성한 후 영자 신문을 발행함. | 1-3반 교실 | |
4 | 서로보는세상반 | 박○○ | 다양한 소재와 매체의 글(書)을 매개로 하여 발표, 토의하며 생각을 공유하고 나아가 주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활동 | 1-6반 교실 | |
5 | 전지적교사 | 노○○ | 다양한 수업 모형을 학습하여 모의 수업을 진행하고, 교육 분야의 다양한 이슈를 탐구하여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능력을 개발함 | 2-7반 교실 | |
시점반 | |||||
6 | 일본문화탐구반 | 홍○○ | 일본어 기본 문자 습득을 바탕으로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고, 탐구 체험하는 동아리. 일본전통문화, 대중문화, 일본 의복, 음식, 주거문화, 연중행사, 일본의 문화재와 문화유산 등을 조사 및 발표하고 한일문화교류 이해의 폭을 넓힘 | 교과실(2114) | |
2학년만 | |||||
7 | 창의공학반 A | 송○○ | 레이저조각기, 3D프린터, 목공기계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메이커 활동을 진행함. | 메이커스페이스 | |
8 | 창의 공학반 B | 현○○ | 레이저조각기, 3D프린터, 목공기계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메이커 활동을 진행함 | 0 | |
9 | 자기앞의세상반A | 이○○ | 국가의 경계를 뛰어넘어서 지구촌과 그 안에 살아가는 각국 모든 사람, 세계인들의 삶과 그 환경에서 비판적 인식과 공감적 태도를 갖고 세계의 이슈에 대한 학습 및 캠페인 활동을 함. | 교과실 2115 | |
10 | 자기앞의세상반B | 부○○ | 0 | ||
11 | 글로벌이슈기행반 | 김○○ | 글로벌 이슈를 비판적으로 탐구한 후 지구촌의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함. | 1-10반 교실 | |
12 | 경영탐구반 | 홍○○ | 경영 관련 진로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진학 및 진로를 위해 필요한 지식을 탐구하고 팀 탐구 활동을 통해 광고 트렌드를 분석하고 기획함. | 2-5반교실 | |
13 | 또래상담반 | 고○○ | 주변 친구들의 고충과 고민을 함께 나눔 | WEE 활동실 | |
14 | 지리공감반 | 현○○ | 장소 탐구를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지리적 감수성을 향상시키고자 함. 부원들간 협의 후 | ||
지리데이 운영 | |||||
15 | 학술․문화 | 역사탐구반 A | 박○○ | 역사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역사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역사를 탐구하고 결과를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해가는 활동에 힘씀. | 1-1반교실 |
역사탐구반 B | 이○○ | ||||
16 | 라온북큐레이션반 | 고○○ | 독서활동 후 책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고 공유하며, | 도서관 | |
신간 및 화제의 책, 권장도서 등을 도서관 게시판에 소개하여 도서관 이용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함. | |||||
17 | 화학탐구반 | 손○○ | 이공계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로 구성, 조별 탐구 주제를 선정하고 지속적인 탐구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력을 발휘하고, 탐구보고서 및 동아리 활동 보고서를 제작함. 심화기자재 첨단 기자재 사용법 연수 및 과학축전과 캠프 활동 등에 참여하여 자신의 과학적 재능을 기부하는 교육봉사활동을 함. | 과학실2 | |
18 | 생물탐구반 | 장○○ | |||
과학실1 | |||||
19 | 화학연구반 | 김○○ | |||
창의융합실 | |||||
20 | 물리탐구반 | 강○○ | |||
21 | 손글씨독서반 | 오○○ | 책의 인상 깊은 구절을 필사(베끼어 씀)하고, 그 감상을 공유하는 활동을 진행함. 책 구절을 필사하는 것은 단순히 글씨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독서법으로 책의 문장을 필사하는 과정에서 글이 다르게 보이기도 하고 새로운 해석이 되기도 함. 활동을 통해 작가가 전달하고자 했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기회를 가짐. | 1-7반 교실 | |
22 | 신문 속 세상읽기반 | 임○○ | 신문 기사 내용을 요약하고 주제를 찾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짐. 또한 구성원들과 토의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학교에 게시하는 활동을 통해 성숙한 사회의 모습을 구상해 봄. | 진로진학실 | |
23 | 영어스크린반 | 부○○ | 영화를 감상하며 영어 표현을 익히고, 영어로 <영화 리뷰 에세이>를 작성하는 활동을 진행함. 다양한 인간군상과 문화를 엿보며 타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기름. | 2-3반 교실 | |
24 | 코딩반 | 이○○ |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문제 해결 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진행함. | 미르포럼실 | |
25 | 생활에 수학 더하기 | 임○○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상 샐활 현상을 수학적인 관점으로 관찰하고 수학 이론으로 설명하고 탐구함 | 1-2반 교실 | |
26 | 수학 체험반 | 정○○ | 수학 관련 게임, 퍼즐, 교구 체험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하기 | 1-9 반교실 | |
수북수북반 | 진○○ | 수학 관련 교양 독서, 심화 독서를 통해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책의 내용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구상하고 발표함. | |||
27 | 실험수학반 | 박○○ | 수학 실험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탐구하고 개념을 이해하는 활동을 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수학 실험을 설계하고 제작함 | 2-8반 교실 | |
28 | 수학보드게임반A | 양○○ | 다양한 보드게임에서 수학적 원리를 찾고 변형된 보드게임을 만들기, 새로운 보드게임 만들기 | 교과실 2113 | |
29 | 학술․문화 | 수학보드 | 곽윤주 | 다양한 보드게임에서 수학적 원리를 찾고 변형된 보드게임을 만들기, 새로운 보드게임 만들기 | 2-4반 교실 |
게임반 B | |||||
30 | 교육도담도담반B | 김○○ |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관련 탐구를 수행함. | 3-1반 교실 | |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과목에 관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전시할 뿐만 아니라 후배들에게 과목 선택에 대한 도움을 제공함. | |||||
31 | 북을북을반 | 고○○ | 독서를 통해 주제 융합 탐구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공유하는 발표, 토론에 힘씀. | 3-2반 교실 | |
32 | 미디어로 보는 세상 | 조○○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시사 이슈를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함. | 3-3반 교실 | |
33 | 비블리오배틀 | 송○○ |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책과 책에 얽힌 사연 등을 제한 시간 안에 발표하고 ‘오늘의 책’을 선정하는 서평 배틀 | 3-4반 교실 | |
34 | 창의적사고와 | 양○○ | 주변의 사물을 창의적으로 관찰, 분석 후 교과와의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활동을 함 | 3-5반 교실 | |
수학반 | |||||
35 | 매체탐구반 | 김○○ | 신문, 논문 등 다양한 매체에 담긴 사회 문제를 도출하고 적절한 대안을 찾는 동아리. | 3-6반 교실 | |
36 | 업그레이드 화생방B반 | 장○○ | 과학 논문을 기반으로 화학, 생명과학 이론들을 탐구하고 토의, 발표함. | 3-7반 교실 | |
37 | 업그레이드 화생방A반 | 박○○ | 과학 논문을 기반으로 화학, 생명과학 이론들을 탐구하고 토의, 발표함. | 3-8반 교실 | |
38 | 영미문학으로 세상 읽기반 | 강○○ | 영미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 속에 드러난 문학사, 시대상, 과학적 배경을 파악해 세상을 다양하고 폭넓은 시각에서 바라보는 능력을 기름 | 3-9반 교실 | |
39 | 영어사용 | 김○○ | SNS, 음악, 광고, 연설문 등 각 분야에서 사용되는 영어의 특징 및 사용 패턴과 그 원인을 파악하고 각 분야와 목적에 맞는 글쓰기(광고문, SNS 게시글, 연설문, 영상 자막 등)를 함 | 3-10반 교실 | |
분석반 | |||||
교육도담도담반A | 양○○ |
•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관련 탐구를 수행함. •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과목에 관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전시할 뿐만 아니라 후배들에게 과목 선택에 대한 도움을 제공함. |
C.C.LAP(4314) | ||
40 | 시선 확장 자율 탐구반 | 현○○ | 사회적 이슈나 자신의 진로, 관심 분야와 관련된 책을 읽고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한 후 최종 결과물을 산출하여 공유함. | 3학년 자기주도학습실 | |
41 | 문제해결 코딩반 | 고○○ |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구현함.(2,3학년 통합구성) | 컴퓨터실 | |
42 | 예술․체육 | 오케스트라반 | 박○○ | 오케스트라 악기의 기초 연주 능력 계발을 통한 하모니를 경험하는 연주 활동 | 음악실 |
43 | 파적(밴드반) | 조○○ | 그룹사운드 악기의 기초연주 능력을 계발하고 연주 활동을 통해 악기의 어울림을 느끼며 서로 화합하는 능력을 배움 | 음악실 | |
44 | 해원(연극반) | 현○○ | 무대미술, 연출, 연기, 극작자, 의상, 음향, 분장 등 연극과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끼를 풀어내는 활동을 전개함 | 학생자치회실 | |
45 | 스포츠활동반 | 김○○ | 스포츠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한 신체를 기르며, 졸업 후에도 생활체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 | 운동장 | |
(축구, 배드민턴) | 양○○ | 체육관 | |||
46 | 배드민턴 | 강○○ | 체계적인 훈련으로 전국대회 상위 입상을 목표로 활동에 참여함. | 체육관 | |
(학교운동부) | |||||
47 | 근대5종 | 박○○ | 수영, 펜싱, 육상, 사격 훈련을 통해 전국대회 상위 입상을 목표로 활동에 참여함. | 운동장 | |
(학교운동부) | 체육관 | ||||
48 | 안전매핑아트반 | 오○○ | 학생 주도의 안전유해 요인 탐색, 개선하고, 학생 중심의 안전매핑 제작, 표현, 캠페인 활동을 함. | 미술실 | |
49 | 보건․방송 | 보건의료동아리 | 고○○ | 의료보건계열의 사건과 이슈, 윤리적 논쟁에 대한 토론 및 기사를 작성하여 보건의료신문을 제작하고 응급처치법 안내, 약물오남용 방지, 흡연예방, 감염병 예방 등의 각종 캠페인 진행. | 보건실 |
50 | 방송반 | 고○○ | 방송축제 참가 및 교내 방송 활동을 담당함. | 방송실 | |
51 | 실습 | 실생활탐구반A | 한○○ | 일상생활에 즐거움과 활력을 줄 수 있는 미술 활동, 요리 활동, 신체 활동, 감상 활동 등 다양한 실생활을 체험하고 탐구함. | 학습도움실 1 |
52 | 실생활탐구반B | 정○○ | 일상생활에 즐거움과 활력을 줄 수 있는 미술 활동, 요리 활동, 신체 활동, 감상 활동 등 다양한 실생활을 체험하고 탐구함. | 학습도움실 2 |
2022학년도 자율동아리 조직 현황
연번 | 분야 | 동아리 명 | 내 용 | 동아리 대표 |
---|---|---|---|---|
1 | 학술․문화 | 체스/체커 | 체스/체커 기술을 분석하고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체스/체커에 대한 흥미와 지식을 함양함. | 고○○ |
2 | 시찾사 | 국내 및 해외의 시사 현안을 분석하며 탐구 역량을 함양함. | 김○○ | |
3 | 시냅스 | 하나의 주제로 다양한 영역을 융합적으로 탐구할 것을 목적으로 함. | 진○○ | |
4 | 홍보가기가막혀 | 한국의 여러 사회적 문제와 이슈, 문화, 유행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홍보 영상과 공익광고 영상, 포스터로 제작한 후 보고서 작성 | 이○○ | |
5 | 일본어학당 | 일본어와 한국어의 일상언어와 신조어 연구 | 성○○ | |
6 | 교육인테리어 | 학교 공간 혁신 탐구 및 교과별 수업 교실 기획 | 문○○ | |
7 | 로맨티시즘 | 자신들만의 독창적인 패션스타일 개척 | 홍 ○ | |
8 | 또박또박 | 이슈가 되는 사회문제가 청소년 도박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대중매체와의 관련 속에서 탐색 | 정○○ | |
9 | 행복라이프 | 우리나라 복지 정책에 대한 탐구를 통해 제도의 | 김○○ | |
개선 방안 및 정책 제안 | ||||
10 | 복지머니 | 장애인 공동거주 시설을 중심으로 현황 및 운영 | 선○○ | |
기준 탐색을 통한 효율적인 건축 구조 자율 설계 | ||||
11 | 몰입 | 심리학적 요소가 담긴 영화의 연출기법과 심리학적 요소가 담긴 스토리를 탐구 | 강○○ | |
12 | 금강불괴 | 유튜브 영상에 담긴 배경음악 탐구를 통해 미디어 전반에 배경음악이 미치는 영향과 작용 원리에 대해 탐구 | 강○○ | |
13 | 공감각적마케팅 | 프리사이즈 유니버설 패션디자인의 제작과 브랜드 운영 | 고○○ | |
14 | 취준생 | 취업 시장의 불균형으로 인한 국내 20-30대 청년들의 수도권 집중 현상과 해결 방안 탐색 : 독일, 일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박○○ | |
15 | 바이오헬스 | 생명과학 지식에 기초하여 인체 건강에 유용한 물질에 관해 실험하고 탐구함 | 양○○ | |
16 | 생보사 | 인체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알리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고 탐구함 | 김○○ | |
17 | 바이오인포머스 | 생명과학 실험 과정에 인공지능을 도입한 프로그램을 개발함 | 한○○ | |
18 | 학술․문화 | 다름의 미학 | 광학 이성질체 분리 실험 과정에 대해 탐구하는 동아리 | 김○○ |
19 | 바이오연구소 | 항생제 감수성을 주제로 실험하고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탐구하는 동아리 | 김○○ | |
20 | 메디슨 | 실생활과 관련하여 약을 탐구하는 동아리 | 김○○ | |
21 | 솔솬수범 | 생활 속 화학제품 제조과정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 강○○ | |
22 | 수면의학탐구반 | 수면 중 무의식적인 발작의 원인과 치료약물 탐구 및 부작용 보완 방안 | 현○○ | |
23 | 학연지연 | 학생들을 위한 연구, 지키기 위한 연구 진행 | 고○○ | |
24 | 낭설타파 | 사회 이면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올바른 시각 제시 | 강○○ | |
25 | 인공구조 | 응급 구조 상담 과정에 인공지능 도입 가능성 탐구와 성과 분석, 응급 조치에 사용되는 인공지능 개선과 적용을 조사하여 응급 구조를 위한 인공지능 모델을 구현함. | 강○○ | |
26 | 로직퀀트 | 퀀트 투자의 원리를 이해하고 파이썬을 활용한 모델링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함. | 이○○ | |
27 | 광학문자인식 | 인공지능 기반 OCR을 활용하여 이미지 상에 있는 텍스트를 분석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를 검색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함. | 이○○ | |
코딩협회 | ||||
28 | 체육․예술 | 라이더즈 | 바른 자세의 자전거 라이딩과 체력 단련을 통한 건강하고 즐거운 삶의 동력을 키우고 라이딩과 체력 단련 계획 작성 및 운영을 위한 공동 협의 과정을 경험함. | 이○○ |
29 | 어대쉬 | 학교행사 및 각종대회참가, 찬조공연, 버스킹 활동을 통해 댄스 관련 학과 진학 역량을 키움. | 고○○ |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