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검색열기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연구/선도학교

메인페이지 연구/선도학교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안내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안내

상설연구 주제 :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운영

  • Ⅰ.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은 세계화, 정보화가 가속화됨으로써 국가 간의 인적 ․ 물적 교류 증대로 세계의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과 태도,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여 다문화주의적 입장에서 세계를 인식하고, 적응해야 할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오늘날 다문화교육의 최대 문제점은 혜택보다는 인식의 전환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즉,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 부족으로 국가, 피부색, 언어 등 조금 다르다는 요인이 차별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 현실이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들이나 새터민, 결혼 이민 가정의 구성원들은, 이들을 받아들인 사회(host society)와의 사이에서 문화적 정체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동화를 강요당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모두 함께 마음을 열고 참여하는 다문화이해교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학령기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학생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2011년 38,678명, 전체학생의 0.55%→2017년 109387명, 전체학생의 1.9%), 모든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증진을 통한 다문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다문화 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적용되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학교에서는 예전부터 다문화 이해도를 높이고 다문화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오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2018학년도 본교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문화교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본교와 주변의 다문화 학생들이 우리사회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가지고 한국 사회에 당당하게 참여하며 책임감 있고 성숙한 국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적응 능력을 기르고, 일반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반편견, 개방적 태도, 평등, 협력,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 다문화 이해 및 체험활동 교육을 통해 모두가 차별없는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켜서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 Ⅱ. 연구의 목적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 영역과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에서 다문화 이해교육의 내용 선정과 교수 학습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적용시켜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신장시키고, 다문화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켜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지역 사회의 다문화 이해교육 관련 인적, 물적 인프라를 발굴하여 다문화교육을 위한 환경 및 여건을 조성하고,
    • 둘째,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 영역과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에서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 셋째, 체험중심의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 Ⅲ. 운영 대상 및 기간
    • 1. 운영대상: 우리학교 1・2・3학년 학생
    • 2. 운영기간: 2018. 3. 1. ~ 2020. 2. 29. (2년간)
  • Ⅳ. 연구과제의 실천 계획
    • 1. 연구 과제 [1]
      운영과제 1. 다문화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인프라 구축

        ■ 실천 내용

      • 가. 다문화교육을 위한 환경 및 여건 조성
      • 나.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연수를 통한 다문화이해 인식 제고
      • 다. 다문화교육 관련 지역공동체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홍보 활동 전개
    • 2. 연구 과제 [2]
      운영과제 2.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ㆍ적용

        ■ 실천 내용

      • 가. 교사동아리인 전문적 배움 공동체의 운영으로 교과시간을 활용한 다문화관련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운영
      • 나. 학년별·학급별·동아리별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 활동 지원
      • 다. 학교행사를 통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 3. 연구 과제 [3]
      운영과제 3. 다문화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실천 내용

      • 가. 학교생활적응 및 상담 프로그램 운영 지원
      • 나. 학습능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 운영 지원
      • 다. 체험중심의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 Ⅴ. 기대효과
    • 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사회의 일원으로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가 열린 자세를 가지게 되어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 나. 지역의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연수와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운영 등을 통해 교사의 다문화 이해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다. 다문화 학생들의 자아정체성 및 문화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되고, 인간적인 유대감을 증대시켜 학교생활 적응능력과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라. 다문화 이해교육을 교과학습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에 연계하여 실시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다문화 이해교육이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