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검색열기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알림마당

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가정통신문 - 2019학년도 2, 3학년 별도검사(결핵검사) 실시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문

  • 작성자이미경
  • 작성일2019-05-13
  • 조회수80

제목2019학년도 2, 3학년 별도검사(결핵검사) 실시

【 2, 3학년 결핵검진 일정

검진일시: 2019515() 09:30~

검진장소: 우리학교 (결핵검진 차량 내교)

검진대상 : 2, 3학년 전체학생

검진비 : 무료(학교에서 검사료 납부)

검진기관 및 방법 : 대한결핵협회 결핵검진 차량에서 흉부 X-선 촬영

검진 전 준비 사항

검사 당일 상의에 단추, 지퍼 등의 장식물이 없어야 함

목걸이, 동전, 열쇠, 이름표 등의 부착물은 필히 제거

엑스선 촬영 시 안전하고 질서있게 검사

 

추후 관리 : 차후 검사 결과가 정상인 학생은 별도 가정통신 하지 않으며, 정밀검사 등 재검사 대상 학생은 개별적으로 안내드립니다. (검사결과를 안내 받은 즉시 가까운 보건소 또는 병의원에서 반드시 검진 및 관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 결핵 예방 안내]


1. 결핵이란?

결핵균이 몸속에 들어와 일으키는 3군 법정감염병으로 결핵환자의 말,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결핵균이 공기 중에 나왔다가 다른 사람이 숨을 쉴 때 공기와 함께 몸속으로 들어가서 결핵을 일으킵니다.


2. 결핵균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모두 결핵환자가 되나요?

결핵균이 몸에 들어와 감염이 되었다고 해도 모두 환자인 것은 아닙니다. 결핵 환자와 접촉한 사람 중에 평균 30%만이 결핵에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 중 10%만이 감염 후 환자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결핵환자는 학교에 다니지 못하게 해야 하나요?

결핵은 치료하기 전에는 다른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지만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타인에 대한 감염력은 빠르게 소실됩니다. 따라서 치료기간 내내 등교 중지 또는 격리가 필요하지는 않고 투약을 시작해서 2주 정도 등교중지를 실시합니다.


4. 결핵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병이 진행함에 따라 전신권태감, 미열, 식은땀, 기침, 가래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가벼운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폐결핵환자의 대부분은 만성경과를 밟고 병변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발견되기 어렵습니다.

일단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피로감, 식욕감퇴, 체중감소가 있고 체온이 39°~40℃까지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후에 높고 야간에는 해열되면서 땀이 많이 흐릅니다.)

기침이 진행되면 객혈을 하기도 하나, 결핵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5. 결핵 예방법은 ?

적절한 환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개인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등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보건소에 방문하여 감염 여부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평소 균형 잡힌 식사 습관을 갖고, 운동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개인의 면역력을 높여줍니.

장기간 기침(2주 정도)이나, 객담, 미열이 있으며, 몸의 상태가 힘이 없고 나른한 경우 드시 보건소(또는 병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